안녕하세요, 일상 리뷰 연구소장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리뷰는 제가 타고 있는 자동차인데요. 중고로 구매한 지 벌써 5년이 다 돼가는, 2016년식 제네시스 DH입니다.

제 차는 2021년 6월 첫째 주에, 주행거리 75,000Km인 상태에서 구매한 차량입니다.
이 차를 구매할 당시 제가 너무나도 갖고 싶었던 차량이었지만, 차량을 구매하기까지 걱정하는 부분들이 참 많았었어요.
그러나 용기(?)를 가지고 구매해 본 결과, 인터넷에서 느낀 이 차량의 장단점과 주행을 해보며 체감했던 장단점이 조금은상이한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저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만족하고 있는 제네시스 DH를 구매하려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실제로 운용하며 느낀 여러 가지 부분들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 연비&주행 성능
- 유지비
- 잔고장&정비이력
- 구매경로
- 추천 여부&만족도
- 총평
연비&주행성능
1. 연비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제네시스 DH의 연비는 오너의 입장에서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좋은 편은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지방 거주자라서 그런지 출퇴근 및 주말 드라이브 등을 하더라도 약 9.5~10.5Km/L정도 나옵니다.
막히거나 번잡한 시내만을 주행하는 경우라면 저 같은 경우 4~6Km/L의 낮은 연비를 본 적도 있었는데요, 시내구간이 항상 정체되거나 막히는 부분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막히는 구간의 연비만 가지고 실연비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고속도로 주행을 하는 경우 11~14Km/L까지도 나오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평가된 극악의 연비라는 오명과는 다르게 생각보다 준수한 연비를 가졌다고 생각하여 저는 어느 정도 만족하며 운행 중입니다.
또한, 지방 거주자에 출퇴근 길이 막히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자면, 어르신 운전이 아닌 일반 보통의 주행습관을 가지더라도 첫 문단에 말씀드린 연비정도는 나온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저의 차량은 4륜구동이 아닌 후륜구동이기 때문에 연비가 조금이나마 더 잘 나올 수 있는 경향이 있죠. 4륜 구동의 경우 네 바퀴에 동력전달을 하기 위해 동력손실이 생겨 연비가 조금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행환경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기 때문에 4륜구동이 필요하신 분들은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2. 주행성능
주행성능을 말씀드리자면, 차체의 무게가 약 2톤에 다다르기 때문에 초반가속 시 약간 굼뜬 성향이 있습니다. 제 차량의 경우 엔진은 3.3 람다엔진인데, 3.8 오너분들의 말씀을 빌려보자면 3.3에 비해 3.8이 초반가속이 부드럽고 좋다고 하네요.
비록 초반가속은 조금 굼뜨지만, 도로 위로 올라왔을 때는 고배기량 엔진에 걸맞은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도로주행을 하는 경우 엔진을 쥐어짜는 느낌보다는 부드럽고 천천히 출력이 향상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DH의 경우 BMW와 같이 고성능 차량으로 출시된 것이 아니기에 차량의 퍼포먼스등은 생각보다 부족할 수 있으나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승차감과 주행성능만 보자면 이만한 차가 없다고 생각하여 개인적으로 강력추천하는 차량입니다.
유지비
1. 유류비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시는 제네시스 DH의 연비는 오너의 입장에서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좋은 편은 아니라고 말씀드려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지방 거주자라서 그런지 출퇴근 및 주말 드라이브 등을 하더라도 한 달에 2~3회 정도 주유를 합니다.
저는 현재 유가기준 약 1,650원/L를 기준으로 대략 60L를 주유하여 약 99,000원 정도 주유하기 때문에 한 달에 약 30만 원의
유류비 지출이 있다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공인연비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데일리카로 타고 다니기에는 나쁘지 않은 연비를 가졌으며, 엔진 등 차량의 내구성이 좋고 차체 안전성이 훌륭하여 연비를 조금 포기하고 탈 정도의 가치가 있는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2. 세금&보험료
세금과 보험료의 경우, 나이와 운전경력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저 같은 경우 올해 자동차세는 50만 원대, 보험료는 가족보험을 들었기 때문에 100만 원 이하입니다. 개인별 경력 및 이력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 부분이니 이 점은 DB, 삼성등 보험회사에서 조회를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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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고장&정비이력
1. 잔고장
제네시스의 주된 고질병은 아래 유튜브 링크에 나와있는 영상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겪어본 제네시스의 고질점을 말씀드려 보자면 영상에 나온 것보다는 많이 적은 편이었기 때문에 간략하게 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변속충격으로 인한 변속기 오일교체
저는 차량을 구매하며 고질병이라는 걸 딱히 겪어보지 않아 한 가지만 말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바로 변속충격인데요,
제네시스 DH는 현대 파워텍 8단 변속기를 장착한 차량으로써 100,000Km 이후 변속기 이슈가 발생한다는 걸 인터넷 검색등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행거리 80,000Km에 변속기 오일 교체작업을 진행했었는데, 100,000Km에 진입하니 변속충격 및 밋션슬립이 자주는 아니고 가끔 발생하게 되어 130,000Km 주행 후 변속기 오일 교환을 다시 진행했었습니다.
변속충격등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문제 그리고 변속기 오일 레벨링 문제입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문제의 경우 솔레노이드 밸브를 교체해야 하기에 수리비 지출이 많이 발생하고, 변속기 오일 레벨링의 경우 밋션오일을 재교환 후 정비사님께서 레벨링을 정확하게 해 주신다면 문제가 없어집니다.
저는 다행히도 변속기 오일을 재교환 후 레벨링을 진행하니 변속충격이 사라져 현재까지 문제없이 주행 중에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5tfSIQF1U8&pp=ygUi7KSR6rOg7LCoIO2MjOq0tOyekCDsoJzrhKTsi5zsiqRESA%3D%3D
언급드린 바와 같이 저는 유튜브에 나온 고질병들을 전부 겪어보지 못했고 변속충격 이슈만 일시적으로 경험했던지라 제네시스 DH에 대한 내구성은 신뢰도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구성이 검증된 엔진에 튼튼하고 좋은 부품들이 있기에 심각한 고장은 없었습니다.
2. 정비이력
지난 5년간 제네시스 DH를 운행하며 들었던 정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진오일 교환 (합성유 7L , 에어필터, 오일필터) 4회 교환 (2021~2024)
- 변속기 오일& 오일팬 교체 및 레벨링 2회 (2021, 2025)
- 엔진마운트, 변속기 마운트 교체 1회 (2025)
- 프런트 스태빌라이저 링크 교체 1회 (2025)
- 로워암&어퍼암 교체 1회 (2025)
- 겉벨트 세트 교체 1회 (2024)
- 타이어 교체 1회 (2025)
-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패드 교체 (2025)
- 리어 브레이크 디스크 연마작업 (2025)
- 디퍼런셜 오일 교체 (2021, 2025)
대략 이 정도의 정비가 있었습니다. 고장이나 이슈로 인한 교체작업은 변속기 오일 한 번뿐이었고, 대부분은 연식의 도래로 인한 소모품의 교환 등이 주된 정비였습니다. 고무류의 노화등으로 인한 주행질감 저하 및 진동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인터넷 또는 차량매뉴얼을 참고하여 정비를 진행한 부분이 있습니다.
https://www.genesis.com/kr/ko/terms-of-use/warranty/dh.html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링크]


저는 10년 이상 주행할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했기 때문에 저 정도의 정비는 어느 정도 감안한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차계부를 작성하며 차량관리를 진행하다 보니 큰 고장 없이 무난하게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82마력이라는 차고넘치는 힘과 정숙성 그리고 질리지 않는 무난하고 깔끔한 외관 덕분에 향후 5년 이상은 더 이 차량을 운용할 것 같습니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차량 경정비 등으로 사용한 금액은 대략 350만 원 내로 예상하여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물론 자동차 부품의 경우 매년 금액이 변동되고 또한 인건비가 인상되어 금액은 바뀌기 때문에 정확한 말씀을 드리기 어렵지만 저의 경우 현재까지 지출한 정비비용은 대략 이 정도로 발생하였다고 하겠습니다.

단골 정비소에 차량점검을 맡기면 엔진에 아주 미세한 누유가 있긴 하지만, 연식의 문제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9년 된 차량치곤 굉장히 관리가 잘 되어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차량을 구매할 당시 너무 애지중지하지 않고 주행장치에 관한 소모품등을 과하지 않게 어느 정도 적정한 수준으로 예방정비를 진행하다 보니 5년이라는 시간 동안 생각보다 많은 정비비용을 지출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구매경로
제네시스 DH 구매는 'K Car'를 통해 '홈서비스'기능을 이용했습니다. 중고차를 탁송받을 수 있는 장점을 이용하여 장거리에 있는 매물을 애플리케이션등으로 확인 후 구매를 진행하였습니다.
구매링크 : https://www.kcar.com/
K Car - 대한민국 No.1 직영 중고차
국내 최대 규모 직영 중고차 매매 플랫폼 K Car, 하루만에 중고차 사고 팔고, 온라인 구매 집앞배송, 3일 책임환불, 최대2년보증
www.kcar.com
홈서비스를 통한 자동차 구매를 총 2번 진행해 본 저는 온라인으로 중고차 구매를 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었고 'K Car'의 경우 믿을만한 플랫폼이라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에 크나큰 거부감이 없었습니다.
다만, 차량을 탁송받고 3일이 경과하면 교확/환불이 어려우니, 차량을 탁송받은 즉시, 단골 정비소등을 이용하여 차량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 후 구매나 환불에 대한 결정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추후 중고차 구매에 대한 저만의 팁을 포스팅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여부&만족도
5년 동안 주행해 본 결과 저는 개인적으로 제네시스 DH에 대한 만족감이 상당하다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잔고장 없이 연식으로 인한 소모품 교환만 있었고, 그 외에 속 썩인 일은 변속충격 외에 크게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무사고 차량, 그러니까 차체(골격)에 문제가 없는 차량을 구매했기 때문에 크나큰 이슈가 없었다고도 생각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시 차량 사고유무와 보험이력, 그리고 소유자 변경 횟수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용감은 있지만, 넓고 쾌적한 차량의 내부상태입니다. 묵직하고 부드러운 승차감 덕분에 저뿐만 아니라 동승자들도 편안함을 느끼는 가성비 좋은 중고 고급세단입니다.

구매당시에도 뒷자리는 사용감이 적었고 거의 새것과 같은 질감의 시트였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고 정비할 것이 있으시다면 운전석과 조수석 위주로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파노라마 선루프를 좋아하여 이 옵션이 달린 차량을 구매했습니다. 자주 열지는 않지만 커튼을 열고 다니면 개방감이 뛰어나서 주행 중 스트레스 감소와 심적인 만족감을 많이 얻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가 있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총평
주관이 많이 섞인 총평이 되겠지만, 저는 별 5개 중 3.5~4개를 주고 싶습니다. 오랜 기간 주행해 보고 운영해 보면서 주유비 외에 대단히 크게 번거로운 일을 만든 적도 없었고 솔직히 말해서 주유비의 경우도 SM7이나 기타 가솔린 차량들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많이 먹는 수준이기 때문에 영업용으로 구매하여 한 달 주행거리가 꽤 길지 않은 이상 데일리로 운영하기에는 굉장히 가성비 끝판왕 차량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개인적으로 구매를 추천드리고 싶은 차량이며, 다음엔 10년 롱텀 후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상리뷰 연구소장이었습니다.